“소상공인과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에 힘 쏟을 것”

◇8일 열린 제313회 경기도의회 제3차 본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지속적인 소상공인 지원자금 및 공공구매지원단 운영 등을 통해 소상공인과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확대에 힘 쏟겠다”고 밝혔다. ⓒ경기G뉴스 허선량


“지속적인 소상공인 지원자금 및 공공구매지원단 운영 등을 통해 소상공인과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확대에 힘을 쏟겠습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8일 열린 제313회 경기도의회 제3차 본회의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살리기 및 지원 방안’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이날 조광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5)은 도정질문을 통해 “도내 76만개의 사업체 중 소상공인 사업체는 64만개로 전체 사업체의 84.1%, 종사자는 137만 명으로 소상공인 고용창출은 36.7%를 차지하고 있다”며 “소상공인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시책 발굴, 권익보호 등 각종 지원방안을 적극 수립해 주시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남경필 지사는 이에 대해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한 진흥기금 조성에 대해 깊이 있게 검토하겠다. 현재 중소기업육성기금 내에 소상공인 지원자금을 2013년 350억 원, 2014년 500억 원, 2015년 1250억 원, 올해는 1000억 원 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남 지사는 “지역채널을 통한 소상공인 방송지원 확대도 점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견과 함께 “시군과 함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지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소상공인 보호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를 위해 공무원들의 인식개선 교육을 확대하고, 공공구매플랫폼인 ‘공공구매지원단’ 운영을 통한 공공구매 컨설팅 및 동행 마케팅 등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또 임두순 의원(새누리당, 남양주4)의 “경기도주식회사가 공공성을 유지하며 중소기업에 고른 혜택을 줄 수 있는가”란 질문에 “형태상 영리법인이긴 하지만 공익적 성격의 주주구성, 정관, 주주협약을 통해 공공성을 확보하면서 중소기업 판로개척을 통해 중소기업이 돈을 버는 구조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각종 기업지원정책을 통해 많은 중소기업이 경기도의 오픈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하며 “공공성 유지도 중요하지만 계속적인 지원보다 스스로 자립하는 형식으로 가야 지속가능하고 많은 중소기업에 혜택을 줄 수 있다. 경기도주식회사가 공공성 유지와 함께 자율성과 독창성을 유지하도록 도의회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도민 생활안전문제와 관련한 명상욱 의원(새누리당, 안양1)의 질문에는 “도지사 공약으로 ‘안전하고 따뜻한 경기도 만들기’를 약속했고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범죄예방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셉테드(CPTED)사업과 함께 2020년까지 CCTV 매년 200개 설치 등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이날 본회의에서는 ▲따복하우스 공급 계획 ▲1인 생활인 가구 복지사각지대 해소 종합대책 ▲전기차 전용 주차장 및 충전소 확대 ▲여성일자리 관련정책 ▲평택항의 부두 경비 및 보안 시스템 마련 등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진행됐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9일 오전 10시 제4차 본회의를 열고,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의 건, 예산안 및 조례안 등을 심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