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단지 내 층간흡연 심각…흡연부스 설치 지원해달라”

◇23일 경기도청에서 진행된 민원상담 코너 ‘도지사 좀 만납시다’를 찾은 A씨는 “금연아파트의 경우 복도, 계단 등 공공장소에서 담배를 피우지 못하는데, 오히려 집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이 더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G뉴스


최근 아파트 단지 내의 흡연이 층간소음 못지않은 갈등을 일으키는 가운데, 흡연자와 금연자의 분리를 위한 흡연부스 설치를 지원해달라는 민원이 제기됐다.

23일 오전 10시 경기도청 언제나민원실에서 진행된 민원상담 코너 ‘도지사 좀 만납시다’를 찾은 A씨는 “금연아파트의 경우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주차장, 놀이터 등 공공장소에서 담배를 피우지 못하는데, 오히려 집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이 더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며 이같이 요청했다.

그는 자신이 거주하는 김포시 ○○아파트를 금연아파트로 지정해달라며 “금연아파트는 흡연자가 집에서 담배를 피우기 때문에 아래층과 위층에 사는 사람들이 피해를 입는다. 흡연부스 설치를 지원해 흡연자들이 집안에서도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도와 달라”고 말했다.

경기도의 검토 결과, 공동주택의 금연구역 지정은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관할 보건소에 제출해 세대주 동의서 진위여부 확인 후 바로 지정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주택 금연구역 지정은 국민건강증진법 개정(2016.9.3.시행)으로 신청서 및 2분의 1 이상의 세대주 동의서 등을 구비해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신청하면 된다.

흡연부스의 경우, 입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원칙이어서 민원해결에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김향숙 도 지역보건팀장은 “경기도가 2016년 금연정책 홍보를 위해 부스 2개소 설치를 시범 지원했으나 계속적인 지원에는 어려움이 있어 각 지자체 여건에 따른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번 민원은 김포시 보건소와 협의해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에 대해 “민원을 들어보니 금연아파트의 경우 흡연부스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흡연부스는 법적으로 설치를 강제할 수 있는 의무시설은 아니지만 유도는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관계법령을 바꾸거나 시공사에 흡연부스 설치를 권고하는 등의 대책을 세워 제도화할 수 있는지 검토해 달라”고 담당자에게 주문했다.

이 밖에도 이날 민원상담에서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의 광주시 구간 직선화 요청’, ‘일산테크노밸리 위치를 장항 행복주택지구로 변경 요청’ 등의 상담이 진행됐다.

B씨는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노선이 광주시 목동, 직동 구간에서는 다른 구간과는 다르게 타원형으로 변형돼 마을의 340가구가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 구간의 직선화를 요청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당초 터널과 인터체인지와의 거리 등 안전상의 문제와 고산2지구 개발계획 등의 이유로 노선을 결정했으나, 주민들이 피해를 입는다는 의견에 따라 노선을 백지상태로 되돌려 처음부터 다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도로공사는 해당 주민들이 참여하는 갈등조정협의회를 구성해 지난 9월 21일 1차 회의를 개최했으며, 향후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남경필 지사는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니 경기도에서도 참관하도록 하겠다. 논의를 진행하다가 문제가 또 생기면 경기도가 다시 돕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또 일산 테크노밸리 위치를 장항 행복주택지구로 요청해달라는 민원에 대해 담당 실국에서 면밀히 검토한 뒤 보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민원을 제기한 C씨는 “일산은 자족도시가 아니다. 16만 명이 일산에서 서울로 출퇴근하고 있으며, 주택보급률은 105%를 넘어섰다. 교통을 먼저 해결하고, 기업이 들어온 뒤 필요에 의해 집을 지어야 한다”며, 국토부가 발표한 행복주택지구에 일산 테크노밸리가 입지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남경필 지사가 민원인과 만나는 ‘도지사 좀 만납시다’ 코너는 이날 73번째로 진행됐다. 남 지사는 지난 회까지 총 397건의 민원을 상담했으며, 이 가운데 367건이 처리 완료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