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G뉴스는 2017년 정유년 새해를 맞아 경기도의원들의 계획과 포부를 릴레이 인터뷰합니다. 경기도 발전과 도민 행복을 위해 새해에도 구슬땀을 흘릴 도의원들의 힘찬 신년메시지를 전합니다. [편집자 주]

“화성오산교육청 분리로 효율적인 교육행정 실현하자”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조재훈(더민주·오산2) 의원은 “올해에는 오산과 화성 지역의 효율적인 교육행정 지원을 위해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분리에 힘쓸 계획”이라고 새해 각오를 밝혔다. ⓒ조재훈 경기도의원 제공


“인구가 85만명에 달하는 화성과 오산에 교육청이 하나인 것은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올해에는 효율적인 교육행정 지원을 위해서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을 분리해 각각 독립 운영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입니다.”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조재훈(더민주·오산2) 의원은 올해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을 ‘화성’과 ‘오산’으로 분리해 교육체계를 바로잡겠다고 새해 각오를 밝혔다.

조 의원은 “인구 18만명에 예산 500억 원인 안성교육지원청, 인구 21만 명에 예산 376억 원인 이천교육지원청도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합쳐서 인구 85만 명인 화성과 오산은 하나의 교육청에서 관리하고 있다”며 “동탄2신도시 입주가 본격화되면 20만명가량의 인구가 더 늘어나는 만큼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분리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과거 오산시와 화성시는 인구수, 학생수, 지역에 대한 문화적인 역사성을 고려해 하나의 교육지원청으로 운영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이 있었다.

하지만 화성 동탄과 오산 세교 등에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화성시 63만명, 오산시 22만명을 합해 인구가 85만명에 이르고 있다.

조 의원은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의 예산을 포함한 모든 업무는 화성시와 오산시로 구분해 ‘한 지붕 두 집 살림’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결론적으로 인구수, 예산, 업무 효율성, 행정구역 등을 고려할 때 오산과 화성을 독립 교육지원청 체계로 재편해 효율적인 교육행정 지원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성오산교육청 분리로 효율적인 교육행정 실현하자”

◇조재훈 의원은 버려질 뻔했던 화성호를 후손들을 위해 다시 논의 테이블에 올려놓았던 것을 지난해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로 꼽았다. ⓒ조재훈 경기도의원 제공


■ “후손 위한 미래 지속적인 환경정책 절실”

“버려질 뻔했던 화성호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온 결과, 도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며, 7억원 상당의 연구용역과 함께 이에 대한 TF팀을 꾸릴 수 있었습니다.”

조 의원은 지난해 의정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로 화성호 담수화 국가정책에 대한 문제제기를 꼽았다.

그는 “바다정화 자원인 갯벌 간척지 사업으로 쌀 자급률을 높이려는 국가정책은 이미 쌀이 남아도는 오늘날에는 맞지 않은 정책”이라며 “환경 파괴뿐 아니라 수천억의 혈세가 낭비되는 화성호 담수화 사업에 대해 경종을 울리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해수 유통 사업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결과 도민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며 7억원 상당의 연구용역을 마칠 수 있었고 경기도에서도 태스크포스팀이 꾸려졌다”며 “국가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경기도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후손들을 위한 지속 가능한 환경사업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조 의원은 “오산시 소재 유엔군 초전기념비 부근 평화공원 조성 사업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산시 유엔군 초전기념비 부근은 지난 1950년 한국전쟁 때 유엔군이 참전해 첫 전투를 벌인 곳이다. 그 당시 미군 본진이 도착하기까지 시간을 벌어주고 미군 184명이 전사했다.

조 의원은 “이곳은 경기도에서도 중요한 상징적 장소로 남경필 지사도 100억원 지원을 약속한 만큼 잘 진행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조 의원은 “지난해에는 상임위에 국한돼 의정활동을 펼쳤는데 올해부터는 상임위를 초월해 도의원으로서 도민을 위한 여러 가지 일을 할 계획”이라며 “정유년 새해에는 도민 모두에게 좋은 기억과 행복함이 많은 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새해 덕담을 전했다.

■ 조재훈 경기도의원은?
-안민석 국회의원 특보(전)
-문재인 대통령후보 시민캠프 경기공동대표(전)
-오산시 환경운동연합회 운영위원(전)
-오산시 탁구협회 연합회 회장(전)
-오산시 체육회 이사(현)
-제9대 경기도의원 의회운영위원/농정해양위 간사
교육위원(2016.7.17~)
윤리특별위원(2016.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