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지역 소방 수요 급증…소방서 증설해야”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김준연(더불어민주당·용인6) 의원은 21일 열린 제31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용인지역의 소방서 증설을 촉구했다. ⓒ경기G뉴스 고정현


용인시에 ‘용인테크노밸리’를 비롯한 산업단지 20곳 확정 등 연이은 대규모 기업 유치가 이뤄지는 가운데 시민의 생명,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소방서 추가 신설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김준연(더민주·용인6) 의원은 21일 열린 제31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같이 촉구했다.

김준연 의원은 이날 자리에서 “경기도내 인구 100만 명이 넘는 기초지방자치단체는 용인시를 비롯해 수원시, 고양시가 있다”며 “그러나 용인시는 소방서가 단 하나에 불과하고, 담당지역은 면적 591.45㎢로 서울시 면적의 95%에 해당한다. 소방인력 1인당 담당 주민수가 2,900명으로, 전국 평균의 약 3배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어 “고양시는 관할 면적 166.55㎢의 고양소방서와 관할 면적 102.5㎢의 일산소방서 두 곳이 주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97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성남시의 경우, 성남소방서는 수정구, 중원구의 72.38㎢ 면적을 관할하며, 분당소방서는 분당구의 69.35㎢ 면적을 관할하고 있다”고 비교했다.

용인소방서는 2016년에는 화재발생 533건, 구조출동 1만1,908건, 구급출동 3만8,730건으로 소방 수요가 상당한 수준이고, 그 수치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용인시 기흥구에는 삼성전자 기흥사업장과 삼성디스플레이, 프렉스에어코리아 등 유해화학물질과 독성가스를 취급하는 업체가 적지 않은 실정이다.

김준연 의원은 “용인시는 부동산·건설 경기 부양까지 맞물려 대규모 인구 유입에 탄력이 붙으면서 ‘제2의 도시 성장기’를 맞았고, 소방 수요는 포화상태를 넘어서고 있다”며 “신속하고 질 높은 소방행정 서비스 구현을 위해 용인시에 소방서를 추가 신설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날 본회의에서는 ‘경기도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 등을 비롯한 총 58개의 안건의 의결됐다.

조재욱(자유한국당·남양주1) 의원을 비롯해 29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한 ‘경기도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은 에너지효율이 높고 환경오염물질을 발생하지 않는 전기자동차의 이용 및 보급을 촉진해 전기자동차 산업의 선도적 발전과 도민의 생활환경 개선을 추구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발의됐다.

이 조례안에는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보급촉진 계획수립, 재정지원, 운행 지원, 시범지역 지정, 충전시설 설치대상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용인지역 소방 수요 급증…소방서 증설해야”

◇이날 본회의에서는 ‘경기도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안’ 등을 비롯한 총 58개의 안건이 의결됐다. ⓒ경기G뉴스 고정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