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로 지속적 일자리 제공할 것”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4일 오전 87번째 ‘도지사 좀 만납시다’ 코너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청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4일 오전 87번째 ‘도지사 좀 만납시다’ 코너를 열고 3건의 민원상담을 진행했다.

이날 상담된 민원은 ▲입주자대표회장 및 총무와 공사업체 간의 비리조사 요청 ▲평택 지제·세교 도시개발사업지구 사업 촉구 ▲취업 및 무한돌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요청 등이다.

먼저 수원에서 온 A씨는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 및 총무와 공사업체 간의 공사 비리에 대해 경기도에서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계약서상에 계약금액이 공란으로 작성돼 있고, 잔금이 정산 전에 미리 송금됐으며, 영수증이 있으나 입금내역서가 없는 등의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염준호 도 공동주택조사팀장은 “올 하반기 감사계획에 따라 6월 중 시군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해 감사 대상 단지 10곳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해당 아파트단지에서 입주민 동의 등 요건을 충족해 감사 신청을 할 경우, 수원시와 협력해 엄격히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B씨는 평택 지제·세교 도시개발사업지구와 관련해 “현재 평택시에서 1번국도 지하차도 사업비 문제로 조합 측과 의견이 양립돼 개발계획 변경을 해주지 않고 있다”며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조합 측은 지하차도 사업비 145억원이 광역교통시설부담금(156억원)에 포함돼 있어 증가액은 56억원(3.6%)이므로 ‘경미한 변경’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으나, 평택시에서는 광역교통시설부담금과 지하차도 사업비는 각각 별개로 총사업비에 반영돼야 하므로 201억원(13.2%)이 증가돼 ‘중대한 변경’에 해당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 사안에 대해 국토부 및 고문변호사의 자문을 얻어 검토한 결과 ‘중대한 변경’으로 판단하고, 지난 14일 결과를 조합에 회신한 상태다.

아울러 평택시와 조합 간 의견이 양립되고 있어 정확한 해석이 필요하므로 찬성파 조합원 측 등이 추가 제시한 대안에 대해서도 국토부 유권 해석을 받아 공정하게 처리할 예정이다.

이날 남경필 지사와 만난 중증 3급 장애인인 C씨는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얻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경기도가 현재 추진 중인 ‘장애인 공공일자리 지원 사업’의 행정도우미로 일할 수 있도록 알선한 결과, C씨는 현재 지체장애인협회 수원시지회에서 근무 중이다.

C씨는 “장애가 있지만 일이 너무 하고 싶다. 이전까지는 21살부터 학교 졸업하고 계속 일을 했었다. 워크넷을 다 뒤졌는데 장애 때문에 취업이 안 됐다. 장애가 죄는 아니지 않느냐”고 호소했다.

남경필 지사는 “민원인의 말씀은 깊이 공감한다. 일에 대한 의지를 가지신 것은 정말 훌륭하다. 저희도 장애인들을 위한 일자리를 늘리는 데 노력하겠다”며 “지금하시는 일이 연말이면 종료된다고 하니 그 이후에도 다른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도는 향후 지속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수원시 일자리센터 등과 연계해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남경필 지사가 직접 민원상담사로 나서는 ‘도지사 좀 만납시다’ 코너는 지난 86회까지 총 442건의 민원을 상담하고 이 중 399건을 처리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