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사드 보복 피해 최소화 ‘총력’

◇지난 6일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사드 배치 관련 경기도 경제 및 관광산업 대책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경기도청


최근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방한금지령 등 중국의 경제 보복이 심화되는 가운데 경기도가 관련 산업의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경기도는 중국의 관광분야 정부부처인 국가여유국이 지난 2일 중국 내 주요 여행사를 대상으로 3월 15일부터 한국행 단체관광 판매 중단 지시를 내림에 따라 민관 대책회의를 여는 등 긴급대책 마련에 나섰다.

도는 특히 중국의 이번 방한금지령이 화장품, 면세점, 관광 관련 산업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신흥시장 확대를 통한 관광시장 다변화, 대만·홍콩 등 중화권 시장에 대한 지속적 관리 등을 집중 모색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사드 제재로 피해를 입은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드 피해 관련 특별경영자금’ 100억 원을 긴급 지원키로 하고, 국내 수출기업의 고도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 대책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경기도, 사드 보복 피해 최소화 ‘총력’

◇경기도는 중화권에서만 진행하던 민관합동 로드쇼를 베트남 지역으로 확대하고, 잠재력이 큰 인도 등 신흥시장 발굴도 검토하기로 했다. 지난해 경기도가 중국에서 개최한 관광홍보로드쇼 모습. ⓒ경기G뉴스


■ 관광시장 다변화와 내수 활성화로 위기 돌파

경기도는 지난 6일 ‘사드 보복 대책회의’를 열고 관광업계 피해 감소를 위해 시장 다변화와 내수 활성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또한 이 자리에서 관광업계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먼저, 도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신흥 관광시장 개척을 통해 중국 의존도를 완화하고 전통적 방한 시장인 일본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기로 했다.

도는 중화권에서만 진행하던 민관합동 로드쇼를 베트남 지역으로 확대하고, 잠재력이 큰 인도 등 신흥시장 발굴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장 지속 확대, 전통 방한 시장인 일본 회복세에 따른 마케팅 강화 등 중국에 편중돼 있는 관광시장의 다변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중국 정부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대만, 홍콩은 관광 홍보 마케팅을 지속 강화해 3월 대만에서 경기-인천-서울 연합으로 대규모 자유여행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경기도 이외 지역의 내국인을 대상으로 내수관광 활성화 대책도 추진한다.

도는 올해 영호남과 충청지역의 경기도 방문을 활성화하기 위해 코레일과 공동마케팅으로 체류형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4월 14일부터 3일 동안 대구에서 찾아가는 경기관광박람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정부의 프리미엄 프라이데이 대책과 연계한 다양한 관광 증진 프로그램도 추진된다. 도는 ▲경기도로 떠나는 ‘금(金)까기 캠핑’ 프로그램 개발 ▲혼자 캠핑을 즐기는 솔캠족을 대상으로 금요일 특별프로그램 운영 ▲6월과 9월, 10월 세 차례에 걸쳐 DMZ 힐링캠프 개최 등 금요일 조기 퇴근 후 곧바로 출발이 가능한 관광 패키지 상품을 개발해 할인판매 프로모션 등을 전개하기로 했다.



경기도, 사드 보복 피해 최소화 ‘총력’

◇경기도는 지난 15일부터 중국의 사드 제재로 피해를 입은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드 피해 관련 특별경영자금’ 100억 원을 긴급 지원하고 있다. ⓒ경기G뉴스


■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특별경영자금 100억 원 긴급지원

경기도는 3월 15일부터 중국의 사드 제재로 피해를 입은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드 피해 관련 특별경영자금’ 100억 원을 긴급 지원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중국의 사드 경제 제제로 최근 6개월 이내 계약 관련 취소통보 등 피해를 입은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다.

지원 금액은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당 최대 5억 원으로, 1년 거치 2년 균등분할 상환조건이다. 대출 금리는 경기도 이차보전 지원을 통해 은행금리보다 1.5% 낮게 이용할 수 있다. 소상공인들은 업체당 최대 5,000만 원을 융자 지원한다. 상환조건은 1년 거치 3년 균등분할이고, 이차보전율은 2.0%다.

또한, 대기업에 비해 담보가 부족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상황을 고려해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100% 보증서를 발급하고, 보증 수수료도 0.8%로 인하한다.

현재 경기도 자금을 이용 중인 사드 제재 피해 기업 및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기존 대출금에 대한 ‘분할상환 유예 조치’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중국의 사드 경제 제제로 최근 6개월 이내 계약 관련 취소 통보 등 피해를 입은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최대 1년(대출금 만기일 범위 내) 내에서 분할상환 2회차까지 원금상환을 유예할 수 있다.

‘특별경영자금’을 지원받길 희망하는 도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경기신용보증재단 20개 지점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경기도 중소기업육성자금 홈페이지(g-money.gg.go.kr)에서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신용보증재단(1577-5900)으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도, 사드 보복 피해 최소화 ‘총력’

◇경기도는 지난 8일 오전 11시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김동근 행정2부지사 주재로 ‘중국 관련 통상현안 긴급점검회의’를 열고, 중국 관련 사업 점검과 유관기관 간 공조방안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경기G뉴스


■ 수출 판로 다변화 및 기업 경쟁력 강화키로

경기도와 도내 통상관련 유관기관은 현재 중국의 사드 관련 제재에 대한 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공동 인식하면서 단기대책과 국내 수출기업의 고도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단기대책으로는 ▲대(對)중국 현안대응반 구성 ▲중국 수출기업 통상 및 판로지원 다변화 ▲중국 수출기업 수출 보험료 확대지원 ▲중국강제인증(CCC) 등 획득비용 확대지원 ▲특별 경영자금 긴급 지원 등이 논의됐다.

먼저 대(對)중국 현안대응반은 통상대응, 투자유치, 지방외교, 자금지원 등 5개반으로 구성됐으며, 경기FTA센터, 수출기업협회 등 유관기관 협력하여 기업 피해사례 신고센터를 개설, 기업피해사례를 파악 능동적으로 대응방안을 모색 지원하게 된다.

‘중국 수출기업 통상 및 판로지원 다변화’ 차원에서는 우선 통상촉진단, 심양 G-FAIR, 수출상담회 등 대중국 해외마케팅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별 단계별 매뉴얼을 수립하는 한편, 중국정부가 주관하는 전문 주체 전시회에 개별 참가토록 지원하거나 동남아시아, 중동, 미주 등 ‘대체 판로개척’을 지원함으로써 수출기업의 원활한 해외마케팅을 돕기로 했다.

또한 도는 중국 수출보험료를 현재보다 2배 이상으로 늘릴 필요가 있다는 관계기관들의 요청에 따라, 수출 보험료 지원 한도액을 중국지역 수출업체에 한해 1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상향하는 방향을 적극 검토 중이다. 또, 이를 위한 비용을 올해 첫 추경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중국강제인증(CCC) 및 화장품과 관련한 중국국가식약품감독관리국(CFDA) 인증 등 21개 제품의 인증 시에는 업체당 지원한도액을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중·장기대책으로는 현재 중국에 집중돼 있는 수출 판로를 인도,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 등으로 다변화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도는 올해 안으로 이란, 터키, 아프리카 등 3개 지역에 경기통상사무소(GBC)를 확대 개설하고 기존에 계획돼 있는 중국 관련 통상사업의 진행상황을 체크, 필요시 타 지역 전환을 검토하기로 했다. 신규 추진하는 사업도 가능한 중국 외 지역으로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