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사격장 이전해 도비탄·유탄 불안 없애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윤광신 의원(자유한국·양평2)이 24일 열린 제32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경기G뉴스 허선량


지난달 강원도 철원에서 사격장 유탄 사망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양평 용문산 신애리 사격장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한 경기도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윤광신 의원(자유한국·양평2)은 24일 열린 제32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양평군민의 생명권 및 재산권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애리 사격장은 반드시 폐쇄·이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광신 의원은 이날 자리에서 양평읍 신애리에 위치한 ‘신애종합훈련장’은 양평읍내의 양평군청사와 직선거리로 불과 2㎞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군청에서 포사격장 내 표적지를 볼 수 있을 정도”라며 “또한 청운면 도원리 일대에는 항공작전사에서 헬기 사격훈련에 쓰는 ‘비승사격장’이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양평군에서는 박격포 포탄이 민가와 유원지 내 주차장에 세워진 버스를 파손한 바 있으며, 신애리 사격장에서 1.5킬로미터 떨어진 민가에 대전차포 파편이 날아드는 사고가 발생하여 주민들을 불안에 떨게 하는 등 사격장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또 “사격장에서 날아온 유탄과 도비탄은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한다”며 “소음 및 진동, 산불, 환경오염 간접적 주민피해 또한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사격장 등 군(軍) 시설이 입지하게 되면 그 주변지역은 군사작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다양한 행위제한을 받게 된다. 이로 인해 도시발전의 저하나 지역경제 성장의 제한 등이 초래될 뿐만 아니라 군 시설 주변지역 주민들은 재산 가치의 하락 및 재산권 행사의 제약을 받게 된다”고 덧붙였다.

윤광신 의원은 “수십 년간 피해를 감수하고 있는 주민들의 삶을 고려한다면, 정부가 필요한 재원을 마련해 사격장 이전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피해 주민들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공정무역을 지원하고 도민의 참여 증진 및 관련 기관 등을 지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경기도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 등 총 60건의 안건이 의결됐다.



“양평 사격장 이전해 도비탄·유탄 불안 없애야”

◇윤광신 의원은 “양평군민의 생명권 및 재산권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애리 사격장은 반드시 폐쇄·이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G뉴스 허선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