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곤 플랜으로 소방공무원 처우개선에 힘쓸 것 ”

◇8일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4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박창순 경기도의원(더민주‧성남2)의 도정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경기G뉴스 허선량


소방직 공무원의 국가직 전환과 관련해 처우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박창순 경기도의원(더민주‧성남2)은 8일 경기도의회 제324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소방공무원의) 처우 개선, 장비 및 인력 보강은 더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것이 전제된 후 소방서비스가 지역주민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는 체계로 발전해 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병곤 플랜과 함께 소방공무원의 처우개선에 힘을 기울이겠다”고 답했다.

‘이병곤 플랜’은 지난 2015년 12월 서해대교 화재현장에서 안타깝게 순직한 고(故) 이병곤 소방령의 일을 계기로 2016년 11월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발표한 소방공무원 근무여건 개선 프로젝트다.

특히 이병곤 플랜은 ▲소방관이 행복한 근무환경 ▲도민을 위해 희생하는 소방관에 대한 지원 ▲일류 장비 및 인력 확충 ▲지진 등 특수재난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 ▲소방사각지대 해소 ▲소방안전특별회계 설치 등 6가지 목표와 세부계획으로 구성돼 있다.

박 의원의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질문과 관련, 남 지사는 “소방공무원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있기에 처우개선, 인력충원 등을 통해 잘 훈련되고 준비된 상태에서 국민의 행복과 생명을 지키는 게 우선이라 생각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국가가 예산을 투여해 인원 확충, 근무여건 개선 등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조건이라면 국가공무원직을 찬성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어 “국가직으로 한다면 국가가 예산과 관련된 건 책임져야 한다.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로드맵에 대한 정부 입장이 애당초 증원에 대해 ‘모두 지원하겠다’에서 ‘상당한 부분 지원’으로 바뀌었기에, 그런 입장은 국가가 당당하지 못한 것”이라고 설명한 후, “국가가 전담한다면 적극적으로 지지할 것이지만, 역행한다면 찬성할 수 없다. 예산도 주지 않고 신분만 주고 바꾼다는 건 동의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김영환 의원(더민주·고양7)의 ‘착한교복에서 무상교복’ 등의 도정질문을 비롯해 오완석 의원(더민주·수원9)의 ‘청소년 정보화역기능 예방 정책 마련 촉구’, 홍석우 의원(자유한국·동두천1)의 ‘동두천 신시가지 악취문제 경기도가 책임져라’, 이동화 의원(바른정당·평택4)의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경기도의 역할 촉구’, 장동일 의원(더민주·안산3)의 ‘반월‧시화 스마트허브에 대한 경기도의 지원 촉구’ 등의 5분 발언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