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경기도의회가 개원한 지 어느덧 3년 차에 돌입했다. 경기도의 발전과 도민의 행복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소임을 다하고 있는 경기도의원들. 그들의 활동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보기 위해 [경기도의원 열전] 시리즈를 연재한다.

“정직·역지사지·경청…참정치인이 갖춰야 할 세 가지”

◇‘노란셔츠 사나이’라는 별명을 가진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승남 의원은 “노란색은 안전을 상징하는 색이고 모든 활동의 기본은 안전이라는 생각에 노란셔츠를 즐겨 입게 됐다”고 말했다. ⓒ경기G뉴스 허선량


‘노란셔츠 사나이’라는 별명을 가진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승남 의원(더불어민주당·구리2)은 “노란색은 안전을 상징하는 색이다. 유치원 어린이들의 원복도 노란색, 세월호 리본도 노란색”이라며 “모든 활동의 기본은 안전이라는 생각에 노란셔츠를 즐겨 입게 됐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8대 경기도의회에 입성한 후 재선에 성공해 현재까지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자치위원회, 섬유산업육성발전위원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교육위원회 등에서 의정활동을 했다.

대학에서 총학생회 부회장으로 활동한 데 이어 자신이 살던 구리시에서 시민운동에 참여하면서 정치 입문을 권유받았다는 안 의원은 “시민들과 함께 대화하고 부딪치며 정치인의 역할에 대해 생각을 많이 했다”며 ‘정직’과 ‘역지사지’ 그리고 ‘경청’이라는 자신의 세 가지 신조를 밝혔다.

안 의원은 특히 “‘정직’이야말로 정치인으로서 꼭 가져야 할 필수요소”라며 “당장의 표를 의식해 거짓 공약을 남발하면 시민들의 비위를 맞출 수는 있겠지만 다음번에는 정치계에서 그분들을 볼 수가 없다”고 말했다.

■ ‘안전 또 안전’…도민 안전 지킴이!



“정직·역지사지·경청…참정치인이 갖춰야 할 세 가지”

◇2010년 경기도의원에 당선된 안 의원은 도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소방업무와 재난 관련 업무를 맡았고 현재 안전행정위원회에서도 구리 갈매의 ‘119안전센터’ 신축을 확정짓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경기G뉴스 허선량


2010년 경기도의원에 당선된 안 의원은 도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소방업무와 재난 관련 업무를 맡았고 현재 안전행정위원회에서도 구리 갈매의 ‘119안전센터’ 신축을 확정짓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119안전센터를 신축하게 된 계기에 대해 안 의원은 “화재 발생 시 소방차가 빨리 출동하기 위해선 우선 거리가 가까워야 한다. 하지만 구리시 갈매지역의 경우 3만여 명의 주민이 입주하기로 돼있는데 근처에 안전센터가 없어 화재로부터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갈매지역은 현장점검과 공유재산 심사를 통과해 현재 부지가 확보됐고 연말에 예산을 받아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공간이 좁아 지하를 만들거나 층을 높여야 하는 상황이지만 119안전센터는 도민들의 삶에 필수적인 요소인 만큼 조속히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직·역지사지·경청…참정치인이 갖춰야 할 세 가지”

◇구리 갈매 119안전센터를 신축하게 된 계기에 대해 안 의원은 “화재 발생 시 소방차가 빨리 출동하기 위해선 우선 거리가 가까워야 한다. 하지만 구리시 갈매지역의 경우 3만여 명의 주민이 입주하기로 돼있는데 근처에 안전센터가 없어 화재로부터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G뉴스 허선량


갈매지역 외에 안 의원은 8기 도의원 시절 구리시 수택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에도 힘을 쏟아 국비예산을 확보했다. 현재 구리시내 돌다리사거리에서 설치 공사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우수저류시설은 흐르는 빗물을 가두기 위한 시설물로 폭우로 인한 도심지 침수현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안 의원은 “행정자치위원회에 있을 때 이 사업의 필요성을 경기도와 소방방재청(현 소방청)에 강조했고 이후 직접 시·도 공무원들과 함께 담당과를 찾아가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끔 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었다”라며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또한 “그 결과 사업이 채택 총 299억원의 예산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큰 사업인 만큼 구리시의 수해를 줄이기 위해서 노력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8년간의 의정활동을 돌아보다



“정직·역지사지·경청…참정치인이 갖춰야 할 세 가지”

◇안 의원은 8기 도의원 시절 구리시 수택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에도 힘을 쏟아 국비예산을 확보했다. ⓒ경기G뉴스 허선량


안 의원은 8, 9기 도의원으로서 기억에 남는 의정활동으로 메르스 사태 때 ‘경기도 공익을 위한 건물 폐쇄로 손해를 입은 소상공인·임차인 지원에 관한 조례’ 발의, 뉴타운을 해제하는 조례(‘경기도 도시재정비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전국 최초 발의,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지원 조례’ 발의, ‘경기도 이북5도 등의 관련 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발의 등을 들었다.

안 의원은 메르스 피해에 관한 조례를 만들 때를 회상하며 “당시 법안으로는 메르스가 발생해 봉쇄돼버린 건물의 건물주와 병원에만 보상을 해주고 그 건물에 있는 소상공인, 임차인들에게는 보상을 해줄 수 없었다”며 “그런 분들을 위해 조례를 발의했는데 그 결과 상위법도 일부 개정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소상공인들을 돕고자 5분 발언부터, 조례 제정, 예산 확보 및 전달 과정까지 모두 참여했었다”며 “덕분에 ‘제3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 자치법규 부문 우수상을 받는 영광을 얻었다”고 말했다.



“정직·역지사지·경청…참정치인이 갖춰야 할 세 가지”

◇안 의원은 8, 9기 도의원으로서 기억에 남는 의정활동으로 메르스 사태 때 ‘경기도 공익을 위한 건물 폐쇄로 손해를 입은 소상공인·임차인 지원에 관한 조례’ 발의 등을 꼽았다. ⓒ경기G뉴스 허선량


또한 안 의원은 지난 2011년 10월 뉴타운을 해제하는 조례를 전국 최초로 대표 발의했다. 주민 25% 이상이 반대하면 뉴타운 지정을 해제할 수 있다는 내용의 이 조례가 공포됨에 따라 해제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기 위한 뉴타운사업 주민의견 조사 기준안이 마련됐다.

안 의원은 “뉴타운의 경우 한 번 지정되면 완공될 때까지 진행해야 했는데 이 과정 속에서 많은 주민들이 부담감을 느끼고 보금자리를 빼앗기는 경우가 발생했었다”며 “토지 등 소유자 75%가 찬성하면 조합이 만들어지는데 25% 이상이 강력히 반대하면 조합이 만들어지지 못하니 그럼 해지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 조례를 발의하게 됐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후 토지 등 소유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그대로 진행하거나 해지하는 등 뉴타운에 대한 갈등이 줄어들었다”며 “법률도 일부 개정되고 ‘금옥군자상(월간 지방자치 주관)’을 받기도 했다. 조례가 법률의 씨앗이라는 걸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 아름답고 살기 좋은 구리시 만들기에 앞장



“정직·역지사지·경청…참정치인이 갖춰야 할 세 가지”

◇안 의원은 지난 2011년 10월 뉴타운을 해제하는 조례를 전국 최초로 대표 발의했다. ⓒ경기G뉴스 허선량


아름답고 살기 좋은 구리시를 만들기 위해 구리시민들 편에 서겠다는 안 의원. 그는 앞으로 구리시의 주요현안을 해결해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1996년부터 시민운동을 해오면서 현장에서 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정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달았습니다. 앞으로 구리월드디자인시티(GWDC) 등 구리시가 추진 중인 계획을 완성시키고 각종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 일자리와 먹거리를 만들고 싶습니다.”

안승남 의원은 특히 “도의원 당선 때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조성을 위해 그린벨트 해지, 외국인 투자 유치 등 다양한 노력을 했으나, 현재는 사업이 중단된 상태”라고 아쉬움을 전했다.

구리월드디자인시티는 외국 자본을 투자받아 디자인 센터를 건립해 다양한 디자인을 제작·전시하는 마이스(MICE)사업으로, 디자인산업뿐만 아니라 주변 상업과 지역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사업이다.

안 의원은 “구리시는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사업이 행자부 2016년 제4차 중앙투자사업 심사에 대비, 외국인 직접투자 요건 등 충족사항에 맞는 절차를 정상적으로 밟고 있다고 했지만, 사실과 달랐다”며 “남은 임기 동안 이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직·역지사지·경청…참정치인이 갖춰야 할 세 가지”

◇안승남 의원은 앞으로 아름답고 살기 좋은 구리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G뉴스 허선량




● 안승남 도의원은?
한양초, 한영중, 대광고졸업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한국외대 총학생회 부회장(전대협2기)
구리남양주시민모임의장
민주통합 경기도당 대변인
민주당 지속가능발전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사)지역발전 민주연구소 정책실장
민주평화통일 자문위원
구리시선거관리위원회 위원
공유재산관리연구회 회장
제8대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
제8대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위 위원
제8대 경기도의회 규제개혁특위 위원
제8대 경기도의회 GTX검증특위 위원
제8대 경기도의회 경제민주화특위 위원
제8대 경기도의회 뉴타운대책특위 위원
제8대 경기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
공유재산관리연구회 회장
제9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 위원장
9대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
교육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
안전행정위원
안전사회건설 특위 위원
수도권상생발전특위 위원
교육재정강화 특위 위원
미래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특위 위원
경제민주화 특위 위원
경기도 소비자정책심의 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