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하고 실천하는 청렴문화 만들겠습니다!”

◇19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소통하고 실천하는 청렴문화 조성을 위한 ‘2018 경기도 청렴성과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경기G뉴스 고정현


경기도는 19일 오전 10시 도청 상황실에서 소통하고 실천하는 청렴문화 조성을 위한 ‘2018 경기도 청렴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의 주재로 경기도 실·국장 및 직속기관·사업소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실국별 청렴시책 추진사례를 공유하고 개선방향을 토론했다.

김희겸 행정1부지사는 회의에 앞서 “공직자로서 우리 스스로 청렴해야 한다는 것은 기본적 도리”라며 “청렴의 기준을 ‘내로남불’식으로 자기한테는 약하게 남한테 강하게 적용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부지사는 또 “추석을 앞둔 만큼 실수로라도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주의해야 한다”며 “그동안 ‘정(情)’의 문화와 관례로서 허용되던 것들도 시대가 변한만큼 절대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자치행정국, 도시주택실, 보건복지국, 환경국, 교통국, 농업기술원, 보건환경연구원, 건설본부, 감사관 등 9개 실국의 청렴시책 추진사례가 발표됐다.



“소통하고 실천하는 청렴문화 만들겠습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공직자로서 우리 스스로 청렴해야 한다는 것은 기본적 도리”라며 “청렴의 기준을 ‘내로남불’식으로 자기한테는 약하게 남한테 강하게 적용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경기G뉴스 고정현


먼저, 자치행정국은 상급자와 하급자·공직사회 내부와 외부 등 모든 주체들의 일치된 청렴의식 공유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했다.

구체적으로 총무과에서는 신규자, 전입자를 대상으로 자치행정국장 주관의 청렴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청사 안내용역 및 방호원에는 친절·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인사과는 신규 직원 멘토 길라잡이제 및 인사고충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계과는 계약입찰 참가자에 대한 청렴안내 및 청렴서약을 실시 중이다.

향후에는 구체적인 사례교육을 위해 실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별 교육과 역할극 등 재미있으면서 실감할 수 있는 교육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도시주택실 도시정책과는 경기도 도시계획위원을 대상으로 청렴관련 공지 및 서약을 실시하고, 신규위원 위촉 시 청렴서약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따복하우스과, 지역정책과, 주택정책과는 청렴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밖에도 부서별 청렴소통의 날 운영, 부서장 청렴 메시지 전달, 개인별 청렴 명패 사용, 청렴 체크리스트 작성, 청렴도 자가진단 및 성찰 등의 추진방안을 검토 중이다.



“소통하고 실천하는 청렴문화 만들겠습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자치행정국, 도시주택실, 보건복지국, 환경국, 교통국, 농업기술원, 보건환경연구원, 건설본부, 감사관 등 9개 실국의 청렴시책 추진사례가 발표됐다. ⓒ경기G뉴스 고정현


보건복지국 장애인복지과는 부서 청렴도 개선을 위한 과제 발굴회의를 열고, 장애인단체 보조금 사업 담당직원과의 소통을 강화해 오해소지를 사전 예방했다. 또한 장애인 관련 도 센터와 장애인단체 간 업무공유 및 협력을 강화했다.

보건정책과는 도 보건진료전담공무원 및 신규 공중보건의사를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이해 기본교육을, 감염병관리과는 청렴도 향상을 위한 부서원 교육을 실시했다.

이 밖에도 환경국은 보조금 교부단체와 청렴서약서를 교환하고, 교통국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재정지원금 산정 및 서비스평가를 위한 BMS 고도화를 추진했다.

감사관실은 경기도 부패방지 종합계획 수립 및 이행, 고위 공직자 청렴도 평가, 전 직원 대상 청렴교육, 도지사 직속 핫라인 등의 정책을 추진했으며, 향후 취약분야 금품 향응 및 편의수수 행위 근절과 내부조직문화 개선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김희겸 부지사는 이날 보고회 자리에서 “민선 7기에 들어서며 이재명 지사도 ‘공정’을 강조하고 있다. 실국의 국장님과 과장님들께서는 직원들이 스스로 청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소통하고 실천하는 청렴문화 만들겠습니다!”

◇신낭현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이 청렴도 향상을 위한 그간의 추진사례와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경기G뉴스 고정현